블로그 주제에 따른 검색 유입 경로 파악 / 블로그 종류 선택 2편

애드센스 수익을 위한 블로그 종류와 선택 1편에 이어 블로그 주제에 따른 검색 유입 경로 파악과 검색엔진 점유율을 알아봅니다.

블로그의 주제에 따라 타깃층과 주 검색 유입 경로가 정해지기도 하고 주 타깃에 따라 주제가 정해기도 하며 또 주 유입 경로에 따라 타깃층과 블로그 주제가 정해지기도 합니다.

어떤 것이 우선이고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또는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지는 각자의 선택입니다.

관심분야 또는 전문분야의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그 주제에 따라 방문 유입이 많은 검색 엔진이 있고 그 검색엔진 로직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는 블로그 플랫폼이 있습니다.

제 경우 블로그의 주제를 우선순위에 두었습니다. 보다시피 제 블로그는 IT 관련 블로그이며 주 타깃층은 블로그 운영에 관심 있는 20대부터 40대 남성을 타깃층으로 합니다.

20대부터 40대까지 남성들은 구글 검색을 많이 한다는 통계가 있으며 IT 관련 정보는 오래전부터 구글 검색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인터넷 트렌드에서 발표한 검색엔진 점유율 데이터입니다.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을 보면 네이버와 구글로 양분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네이버와 구글이 6 대 4 정도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반면 다음은 2%대에 아주 적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점유율

우리는 전체적인 점유율 보다 내 블로그 주제에 맞는 또는 고 수익 주제의 점유율이 더 중요합니다.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로 접속해 각 분야별 검색엔진 점유율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수익이 높은 금융, 부동산, 경제 분야의 검색엔진 점유율입니다.

블로그 주제별 검색엔진 점유율

구글이 네이버 보다 약 4% 정도 높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구글 검색은 젊은 남성들이 선호하고 네이버는 여성분들이 선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 포털 사용자는 연령층이 비교적 높다고 합니다.

워드퍼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