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오류 표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오류 표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하지만 절대 해결할 수 없다. 원인이 내 블로그가 아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오류는 무시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

이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사견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구글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알려주는 진단 결과에 대해 예민할 수밖에 없다. 블로거에게 있어 검색엔진 최적화란 생명과도 같기 때문이다.

구글 서치콘솔의 경우 오류가 발생되는 이유와 해당 페이지 주소를 알려주고 있어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는 오류에 대한 상세 정보나 해결 방법에 대한 안내가 없어 무엇이 잘 못 된 것인지 절대 알 수가 없다.

원인을 알아야 해결도 할 수 있는데 그냥 두리뭉실하게 HTML (X) 링크 관리(!) 모바일 사용성 (X)라고만 표기해 주고 있어 더 혼란스럽기만 하다.

오랜 시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한 고수들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은 하되 그 내용들은 무시하라는 조언들을 한다.

하지만 방문자 1명이 아쉬운 블로거 입장에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오류 부분을 무시한다는 게 쉽지는 않다.

그렇다고 뽀족한 해결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이런저런 카더라 해결 방법들을 따라 해 보지만 해결은 되지 않고 스킨 코드만 엉망이 돼 되려 더 큰 문제를 만들어 낸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진단 결과 신뢰성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가 내 사이트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 오류 표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고 나름 연구해 해결해 보려고 했지만 언제나 실패였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3% 사이트였다.

하지만 오늘 보니 상위 11%로 나와있다. 고작 며칠 사이에 이런 변화가 가능한가?

스킨을 변경하거나 포스팅을 올리지도 않았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지금 현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 놓은 블로그와 웹사이트가 6개다. 모두 동일하게 큰 폭으로 퍼센티지가 높아졌다.

많은 블로거들이 의아하게 생각는 사이트 구조 진단 결과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며칠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블로그가 HTML 구조가 X로 표시되어 있었지만 지금은 정상인 상태 초록색 체크로 표시되고 있다.

링크 관리는 언제나 느낌표로 표시된다. 네이버에서는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라고 하지만 그렇게 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티스토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이고 원인 파악을 쉽게 하기 위해 1장짜리 단일 웹페이지도 만들어 테스트해 보았지만 마찬가지였다.

모바일 사용성은 두어 달 전부터 엑스로 표시되고 있다. 하지만 구글 서치 콘솔을 보면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 아무런 오류도 표시되지 않는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갑자기 검색 로봇 수집에 수집 현황이 X로 표시된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검색 로봇 수집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일반 웹사이트까지 내 모든 블로그와 사이트가 동일한 현상이다.

로봇 수집에 문제가 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뿐만 아니라 구글, 빙 웹마스터 도구도 동일한 오류가 표시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메뉴 중 웹 “페이지 최적화”를 이용해 진단을 해보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웹페이지 최적화

URL 입력 부분을 비어 두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결과를 보면 신뢰성이 더욱 무너지게 된다. 앞에서 본 결과에서도 봤듯이 로봇 텍스트 파일에는 문제가 없지만 수집 현황은 X였다.

로봇 메타태그에도 정상으로 표시된다. 그럼 무엇을 점검해야 하는가? 네이버 봇을 점검해야 할 것 같은데 내가 할 수가 없지 않으가.

또 한 가지 위에서 분명 모바일 사용성에 엑스(X)가 표시되어 있었다. 여기서는 정상인 초록색 체크가 표시되어 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웹페이지 최적화 결과

특정 플랫폼 또는 특정 스킨에서만 문제가 발생된다면 그나마 해결책을 찾기가 수월할 수 있겠지만 보다시피 특정 플랫폼도 아니고 특정 스킨도 아니다.

게다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내에서도 진단 결과가 다르게 표시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문제로 해석할 수밖에 없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한다면 시간 낭비에 불과하다는 결론을 내린다.

블로거들이 쓸데없는 시간 낭비를 하지 않도록 하루빨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가 정상적인 진단 결과를 표시해 주기를 바란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워드퍼블